반응형

매년 증가하는 e-sports 대회의 시청자수에 비례하듯이 전세계적으로 게임에관심을갖는 게이머들이 많아지고있는 추세입니다. 대한민국에서또한 불과 몇년전까지만하더라도 대기업 PC가 AS뿐만아니라 기업의 유명한 타이틀만가지고도 많은분들이 대기업PC를 선택해왔었는데요.


하지만 고사양PC게임들이 연달아 출시하면서 게이머들또한 자신의 데스크탑 스펙을 업그레이드해야하는 상황이 계속찾아오고있습니다. 이제는 완제품 대기업PC를 AS와 안정성만보고 선택하기엔 많이 꺼려지는 상황이 오지않았나생각됩니다.


결국 고사양PC를 찾는게이머들은 자신이 원하는사양의 조립PC를 찾게되고 이제는 대부분의 게이머분들이 조립PC를 사용하고있다고해도 과언이아닌데요. 하지만 조립PC를 선택하려고할때 여러모로 불안한점들이 있기도합니다.


첫번째로 조립PC의 AS가 과연 대기업PC만큼이나 보장이될까?

서로 호환이 잘되는 제품을 잘 고를 수 있을까?

또는 내가 조립PC를 스스로 조립할 수 있을까? 

등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구매자가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여 조립을해주는 컴퓨터조립업체들이 많아지고있기때문에 조립PC를 스스로 조립할 수 있어야한다는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하자가있을경우엔 구매한 업체에 AS문의를 하게되면 몇년동안 무상AS를 해주기도하니 예전에비해 조립PC를 구매하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부담이 많이 적어진 것이죠.


또한 컴퓨터의 테마를 정해서 원하는 색깔, 느낌을 낼 수 있다는점이 조립PC의 메리트중 하나이기도합니다. 화이트/블랙 색상조합, 레드/블랙 색상의 조합등 본인이 원하는 테마를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골라서 조립을 할 수 있다는점이죠. 최근에는 데스크탑 케이스또한 많이 발전하고 투명한 아크릴판으로 옆면이 구성되어있는경우가있어 데스크탑 부품의 테마또한 인테리어 요소로도 사용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점 또한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서로 호환이 잘되는 제품을 잘 고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대해서는 불확실하기도 합니다. 게임을 많이하기는했어도 컴퓨터부품에대해서는 대표적인 CPU나 그래픽카드를 제외하고는 잘 모르는분들이 많기때문인데요. 과연 우리 게이머들은 어떤제품을 선택해야할까요?




1.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위한 데스크탑 케이스


첫번째로 가장 기본적인 데스크탑케이스가 필요하겠죠? 요즘엔 정말 멋있는 디자인의 컴퓨터 케이스가 출시되고있는데 기본적으로 조립PC를 위해선 "미드타워케이스"를 찾아보셔야합니다. 슬림형 케이스를 구입하게되면 제품들의 규격에 맞지않아 케이스를 다시사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이죠. 케이스또한 내부디자인이 천차만별이고 크기가 클수록 자리를 많이차지하지만 온도도 내려가고 선정리도 더욱 깔끔하게 할 수 있게됩니다.






2. 전원공급을위한 파워서플라이


파워서플라이도 중요한 부품인데요. 파워는 기본적으로 600W 정도의 제품이면 왠만한 부품들이 충분히 돌아가고도 남지만 여유롭게 700W 정도의 제품으로 구입하셔도됩니다. 파워가부족하면 컴퓨터가 제대로 전력이 들어가지않아 문제가생길 수 있으니 기왕이면 파워는 충분하게 해주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건 파워서플라이에 별도로 케이블을 꽂아서 쓸 수 있는 제품을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제품들은 알록달록한 색깔의 케이블로 구성되어있어 조금 싼티가 나는반면에 탁착되는 케이블들은 블랙이나 화이트, 레드등 다양한색상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가있습니다.








3. 크게 눈에띄진않지만 가장 중요한 메인보드


메인보드가 아무래도 사람들이 가장신경쓰지 않는부분일 수 있다고생각하는데 그이유는 성능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않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생각할때는 메인보드가 조립PC를 맞출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생각되어집니다. 그이유는 메인보드를 잘선택해야 그이후의 다른부품들도 그에맞춰서 구매할 수 가있거든요. 메인보드는 가장 기본적으로 조립PC의 색깔을 베이스로 잡아줍니다. 그렇기때문에 메인보드의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어요. 블랙/화이트 구성으로 가기위해선 메인보드를 그에맞는 디자인을 선택해야겠죠? 


그뿐만아니라 USB 3.0포트를 지원하는지, 자신에게충분한 USB포트를 가지고있는지, 그외에 부가적인 기능들이 자신에게 충분한지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생각보다 메인보드의 기능도 다양하거든요. 또한 CPU를 선택하고나서 CPU 소켓에 맞는 메인보드를 선택해야합니다.


1155소켓, 1151소켓등등 메인보드도 특유의 소켓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이부분도 생각해주셔야합니다. 소켓이 같지않으면 CPU를 장착할 수 가 없거든요. 또한 DDR3 RAM을 지원하는지 DDR4 RAM을 지원하는지도 고려해 주셔야합니다. 램또한 DDR3, DDR4등등 버전이달라서 메인보드에맞는 램을구매해주셔야해요.




4. 컴퓨터를돌아가게해주는 CPU


게이머들이 가장중요하게생각하는 부품중하나인 CPU입니다. CPU를 선택할때는 일단 가장대표적으로 예를들어 

i7 6700K VS i7 6700 NON K 둘중 어느제품을 선택하느냐입니다. 


K가붙은제품은 오버클럭이 가능한제품으로 구매한후에 오버클럭을통해 성능향상을 시킬 수 가있습니다. 그에반해 NON K제품은 오버클럭이 되지않아 원래 제품의 클럭수를 그대로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이있습니다. 


하지만 K 제품에비해 가격이 약간싸다는 메리트가있습니다. 결국 자신은 오버클럭까지해야하는 고사양게임은 하지 않으실분들은 NON K를 구매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미래를생각하면 K붙은제품이 더욱 나은선택이 되겠죠? 오죽하면 i5 2500K를 4.5GHZ로 오버클럭해서 아직까지 현역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그외엔 i7 vs i5 둘중 무엇으로 가느냐인데 i5 시리즈 제품들을 사용해도 게임을 하는데있어선 전혀 문제가없지만 여러가지 전문적인 포토샵, 영상작업등을 하시는분들은 i7제품으로 가는게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최근에 조립PC를 구매하시는 게이머분들은 기왕맞추는거 i7-스카이레이크 제품으로 많이가시는거같아요. 저 또한 i7 6700K 제품을 구입해서 잘 사용중입니다.







5. 원활한 게이밍을위한 그래픽카드


드디어 그래픽카드 ! 게임을하는데있어서 가장중요한제품중 하나인 GPU입니다. CPU VS GPU 둘중 게임성능 향상을위해 무엇을 선택해야하나!! 하면 일단 먼저 그래픽카드인데요.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데스크탑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미칩니다. 개인적으로 그래픽카드를 선택할때는 자신이 하고있는게임을 풀옵션으로 돌릴 수 있는 그래픽카드의 한버전 위를 사는 것이 현명하지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돈을절약하기위해서 그저 괜찮은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게된다면 몇년내로 금새 한계를 느끼는시기가 빨리 찾아오게 되기때문입니다. 


또한 그래픽카드를 선택할때 가장중요한 것중하나가 케이스의 크기를 생각해주어야한다는 것입니다. 3팬을 가지고있는 그래픽카드는 가로길이가 무척 길기때문에 케이스랑 사이즈가 맞지않는 경우가 종종 있기도하거든요.






6. CPU를 보좌하는 RAM


마지막으로 RAM 입니다. RAM은 게임성능향상에 크게 영향을미치지않는다는 생각이 만연해있기도한데 저또한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부품을알아보면서 느낀게 생각하는 것보다 RAM또한 게임성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 입니다. 


DDR3 램과 DDR4 램은 읽는속도가 확연히 차이나기도하고 DDR4램들을 오버클럭을하게되면 3200MHZ의 속도를 갖게되는 제품들이 있는데 DDR3의 약 1900MHZ 속도랑 비교하면 확연히 차이가나게됩니다.




뿐만아니라 요새는 커간지라불리는 커세어의 간지나는 램뿐만아니라 여러 회사들의 독특한디자인의 램이 출시되고있으니 메인보드랑 색상 깔맞춤을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7. 그다음 번외로는 하드디스크(HDD) 와 SSD


하드디스크는 모든분들이 알고계실거같은데 게임을설치하거나 동영상등을 저장하고 실행시켜주는 역할을하는데요, 하지만 최근추새는 SSD라 불리는 "Solid State Drive" 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부팅속도를 몇배빠르게해주는 것이 대세가되었죠. 


SSD는 HDD에비해 읽는속도가 몇배는빠르기때문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컴퓨터 부팅을해주는 메인하드로 쓰기에 안성맞춤이고 자신이 주로플레이하는 게임을 몇가지 설치하고 플레이하게되면 로딩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줄 수 있는 역할을합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무척비싼 가격이라고 볼 수 있는데 HDD에비해서 몇배나 비싼가격을 가지고있어서 부담이 되기도합니다. 그래서 128GB정도되는 SSD를 윈도우용 하드로 설치하고 2TB정도의 HDD를 게임,영상용으로 설치하는게 가장 보편적인 선택인 것같아요.




반응형
복사했습니다!